티스토리 뷰

건강

만보 걷기 효과

ChalsKing 2023. 8. 15. 12:57
반응형


흔히 건강을 위해 만보 걷기를 추천하곤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만보걷기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1. 왜 하필 '만보' 일까?

일본 규수 보건대 요시히로 하타노 교수가 일본 성인의 비만도가 증가하는것을 발견하고 1960년대 초 일본 성인기준 하루 평균 걸음수 3,500~5,000보를 만보까지 늘리면 칼로리 소모가 2~30% 늘어나서 건강해진다고 주장했습니다.
그의 주장은 일본의 1964년 도쿄 올림픽 덕분에 전세계로 퍼져나갔고 이를 이용해 일본 야마사라는 기업이 만보계라는 기계를 만들어 하루 1만보 걷기 마케팅을 벌였고 출시 첫해만 100만대가 넘게 팔렸다고 하네요.
결국 만보 걷기는 일본의 만보기 마케팅이었던 것입니다.


2. 만보를 걸으면 몇칼로리가 소모될까?

1만보 쉬지 않고 걸으면 76kg 몸무게를 가진 사람이 소모하는 칼로리는 대략 420kcal, 55kg 몸무게를 가진사람은 300kcal를 소모하게 된다고 합니다.


3. 만보를 걸으면 살이 빠질까?

일반적으로 성인의 1일 권장섭취량이 2,500~3,000kcal이고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소비하고 남는 칼로리가 약 300kcal 정도라고 합니다.
1만보를 걸어도 칼로리는 300~420kcal 정도 소모되기때문에 살이 빠진다기 보단 현상이 유지된다고 보는게 맞겠네요.


4. 만보를 걷는데 걸리는 시간은 얼마일까?

보통 만보를 걷는데 걸리는 시간은 개인차가 있기는 하지만 1시간 30분 정도 걸리고 거리는 약7km정도가 됩니다.


5. 몸의 지방을 제거하려면 어떻게 걸어야 할까?

몸의 지방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하루 섭취량을 평소보다 줄이고 평지보다는 오르막을 걷고 가능한 한 매일 장시간 빠른 걸음을 계속한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걸을때의 자세도 중요한데 허리와 어깨를 펴고 전방을 주시하고 손이 자연스럽게 활기차고 빠르게 움직이면서 걸어야 하며 시속 3~5km 이하로 느긋하게 천천히 걷는 것보다는 시속 6km 이상을 유지하며 조금 빠르게 걷고 30분 이상 지속해서 걷는 것이 중요합니다.


6. 꼭 만보를 걸어야 할까? 일일 권장 걷기량은 얼마일까?

꼭 만보를 채울 필요는 없습니다.
신체 활동의 권장량은 주당 1,000~2,000kcal 정도를 소비하는 것입니다.
이를 하루 중 걷기로 환산을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남자는 최소 40분 이상, 2,800m, 약4,000보 정도이고, 여자는 최소 48분이상, 2,900m, 약4,800보 정도를 걸으면 건강에 도움이되는 신체 활동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7. 걷기운동을 하면 나타나는 신체의 변화는 무엇일까?

머리: 우울증과 불면증을 완화시키고 기분을 상쾌하게 하며, 대뇌 활성화로 노화를 방지합니다.

심장: 고혈압과 관상동맥질환을 예방하고 심혈관질환에 의한 사망률을 감소시킵니다.

췌장: 제2형 당뇨병을 낮춰줍니다.

대장: 대장암 발병률을 낮추며, 유방암, 전립선암, 위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척추: 유년기와 사춘기 청소년의 골격 발달에 도움을 주며, 자세를 바르게 한다. 노인, 특히 폐경기 이후 여성의 골다공증을 예방합니다.

허리: 체지방을 감소시키며, 비만을 예방합니다.

관절: 관절의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관절염을 예방하며, 유연성을 향상시켜줍니다.


걷기운동은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운동 방법으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고 행복한 삶을 이끌어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만보라는 걸음수에 얽매이지 말고 매일 꾸준히 걷는 습관을 통해 우리 모두 건강과 행복을 만날 수 있기를 바라며 이번 포스팅 마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