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VS 나쁜 음식

위식도역류질환은 위 내용물이 식도 내로 역류하여 삶의 질을 저하할 정도로 일상생활에 불편을 주는 증상을 발생시키거나 합병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서양에서 흔한 질환이였다면 식습관의 서구화와 비만인구가 증가하면서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에서도 유병률이 높습니다.
이러한 위 내용물의 역류는 대부분 하부식도괄약근이 이완될 때, 또는 위가 과도하게 팽창되어 있는 경우 발생하는데요.
참으로 희한하게도 약을 먹는 동안은 아무 불편한 증상이 없다가 약을 끊고 시간이 흐르면 다시 증상이 재발하는것이 대부분일것입니다.

왜 그럴까요? 

역류성 식도염은 왜 이렇게 치료가 잘 안될까요?

원래 역류성 식도염, 위식도 역류 질환은 완치가 어려운 경우가 많고, 증상이 완화되고 나서도 유지요법으로 투약을 지속하셔야 하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입니다. 
증상이 조절될 정도로 적절한 투약을 유지하시면서 지내야 하는데 보통 증상이 완화되면 약을 환자가 임의적으로 끊어버립니다. 그래서 다시 재발하는 악순환이 되는것이죠.

역류성 식도염이 걸렸다면 지금 부터는 만성질환으로 생각하고 계속 관리하는 질환으로 인식하는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우리는 매일 먹는 음식을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혹시 평소에 드시는 음식이 기름진음식이나 튀긴음식, 면과 빵을 탄산음료와 함께 자주먹고 후식으로 과자나 초콜릿 커피를 드시고 있진 않나요?

위가 건강한 분들이라면 아무런 문제가 없겠지만 역류성식도염 질환을 앓고 계시다면 앞으론 이렇게 드시면 안됩니다.
왜냐하면 이런음식들은 하부식도괄약근을 느슨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1. 양배추
위 건강을 말할때 항상 등장하는 양배추입니다. 바로 비타민U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는 생양배추즙에서 처음 발견된 메틸메티오닌설포늄염화물(MMS)이 비타민과 비슷하면서 궤양치료에 효과가 좋다는 이유로 궤양(Ulcer)의 U를 따서 비타민 U라고 불립니다.
MMSC, 즉 메틸-메티오닌-설포늄클로라이드라는 성분은 위 점막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인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산을 촉진하고, 열에 불안정, 특이한 냄새가 있고 흡수성이며 물에 잘 녹아 위산이나 다른 자극으로부터 위벽을 보호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학계에 보고하였습니다.
비타민U와 양배추의 효능 관하여는 더 자세하게 포스팅한것이 있으니 글 하단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부산대 식품영양학과 팀에서 양배추즙으로 제산 작용과 위암 억제 효과를 실험한 결과 양배추 단독에서는 42%의 억제율이, 양배추와 케일을 각각 7 대 3으로 섞어 만든 생채즙은 65%의 억제율이 나타났습니다. 
양배추를 비타민U가 풍부한 다른 채소와 섞어 먹으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위 건강에 좋은 비타민U는 양배추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케일, 시금치, 갓, 브로콜리, 청경채 같은 채소에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니 함께드시길 권합니다.

2. 감초
감초를 조금씩 씹어 먹으면 아린 맛이 침 분비를 촉진하고위산을 중화하고 식도염을 완하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감초추출물은 위 점막 내 헬리코박터균의 증식을 억제해 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알로에
알로에 주스 반 컵을 식전에 마시면 되는데 알로에는 청량작용이 강하고 항산화 작용도 뛰어나며 섬유질이 풍부하여 체내 노폐물 배출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염증을 완화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역류성식도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설사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과다복용하시면 안됩니다.

4. 마
마의 끈끈한 점액질에 함유된 뮤신 성분이 위 점막을 보호하고 위산을 조절하여 위에 좋은 음식으로 꼽힙니다.
마를 먹을 때는 생으로 갈아 우유에 타먹거나 샐러드 재료로 이용해도 좋습니다.

5. 감자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인 감자는 위산 분비를 억제시켜 소화흡수작용을 원할하게해 음식물 역류를 완화시켜 주고 식도 점막의 염증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단, 기름에 튀겨선 안되고 생으로 갈아 먹거나 쪄서 먹는것을 추천합니다.

6. 바나나
바나나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소화를 돕고 위산을 중화시켜주고 장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7. 무가당 요구르트
칼슘 풍부한 무가당 요구르트는 속 쓰림을 누그러뜨리는데 도움이 되고, 요구르트에 풍부한 칼슘도 식도 괄약근을 조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8. 껌
무설탕 껌을 씹으면 교감신경이 안정되고 포만감도 생기며 뇌에서 당이 공급된것으로 인식되어 급격한 위산분비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역류성 식도염에 나쁜 음식

1. 매운음식

2. 짠음식

3. 튀긴음식

4. 밀가루 음식

5. 커피, 녹차 등 카페인이 들어간 음식

6. 탄산음료

7. 산성이 강한 과일(레몬, 파인애플, 귤, 오렌지,  포도, 자몽)과 토마토

8. 지방 함량이 많은 케잌 이나 과자, 초콜릿

9. 후추, 계피, 겨자, 고춧가루와 같은 강한 양념류

10. 술 


○ 음식외에 도움이 되는 행동

1. 규칙적인 식사를 하고 식사 후 바로 눕지 말것.

2.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할것.

3. 비만이라면 운동으로 살을 뺄것.

4. 반드시 의사에게 진찰을 받아 장기적으로 관리하고 약을 임의로 끊지 말것.

---------------------------------------

비타민U
https://chalsking.tistory.com/5

양배추의 효능
https://chalsking.tistory.com/7

브로콜리의 효능
https://chalsking.tistory.com/12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