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브로멜라인은 파인애플 줄기에서 추출한 단백질 분해 효소로,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하지만, 일부 사람들에게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브로멜라인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고 비문증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브로멜라인의 효능

1. 염증 및 통증 감소: 브로멜라인은 염증을 줄이고, 수술 후 회복을 돕는 효과가 있으며, 관절염과 같은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소화 개선: 브로멜라인은 단백질 분해 효소로서 소화를 돕고, 소화 불량을 개선하는 데 유용합니다.

3. 상처 치유 및 면역력 강화: 상처 치유를 촉진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항암 효과: 일부 연구에서는 브로멜라인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암에 대한 보호 효과를 제공할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 브로멜라인이 비문증에 미치는 효과

우선 비문증에 대해 먼저 알아봅시다. 비문증을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비문증이란 시야상에서 검은점이나 머리카락 같은 것들이 보이는 현상을 비문증이라고 합니다.

우리 눈속은 유리체라는 젤 형태의 물질로 차있습니다.
눈 구조상에서 수정체와 망막사이에 빈 공간이 넓게 있는데 그 공간을 채우고 있는 물질이 유리체 입니다.
유리체는 물과 콜라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리체의 주요 기능은 눈의 동그란 모양 유지해주고 망막을 제자리에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유리체 액화로 공간생성되면서 공간에 유리체 덩어리들의 부유하게 되고 그 부유하고 있는 유리채 덩어리들이 그림자가 드리워져서 우리가 봤을때 시야상에서 검은점이나 머리카락 같은 것들이 보이는 현상으로 마치 날파리가 날아 다니는것 같다고해서 날 비(飛) 모기 문(蚊) 을 써서 비문증이라고 합니다.

비문증은 보통 연령이 높아지면서 발병률이 상승합니다. 젊은 층에서도 발병하기도 하고, 머리 부위나 눈쪽에 외상이 생겼을때 발병하기도 합니다.

브로멜라인이 비문증에 효과가 있을까요?

- 비문증 개선 가능성:
브로멜라인이 유리체에 부유하는 비문들을 녹여 비문증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되어집니다.
파인애플이 비문증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가 있었는데 대만에서 연구된 결과입니다.
비문증 유병장들이 매일 300g의 파인애플을 점심 때 3개월 간 섭취했을때 참가자 75%가 비문증이 호전되었다고 합니다.

파인애플을 먹으면 비문증에 도움이 되는 이유?

파인애플 속 단백질 소화효소인 브로멜라인 때문입니다.
브로멜라인이 단백질 분해 역할을 하기 때문에 우리 눈에서 비문을 일으키는 비문들을 녹여서 비문증을 호전시키는 것으로 생각되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대만 연구의 경우 한계가 많은연구입니다.
파일럿 스터디라고 해서 소규모 연구였고, 대조군이 부재한 연구였습니다.
파인애플을 먹은 군과 파인애플을 먹지 않은 군을 비교를 해서 파인애플이 치료적 효과가 얼마나 있는지 증명했어야 하는데 비교과정이 빠졌습니다.
브로멜라인을 섭취했을때 얼마나 눈에 전달 되고 어떤 원리로 비문을 없애는지에 대한 기초 연구가 부족했습니다.
이 연구의 결과를 받아들이실때는 연구의 한계를 고려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비문증은 저절로 개선되기도 합니다.
떠다니는 점으로 보이는 비문을 유발하는 물질이 시축 아래로 가라앉게 되는 경우에는 아무 치료없이 호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비문증으로 고통받고 있으신 분들이라면 하루에 파인애플 3조각 정도섭취하는것은 권장해 드립니다.
한번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잠깐!!!

없던 비문증이 생긴경우 반드시 안과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비문증은 비문증 자체로 나타날 수도 있지만
다른 망막 질환의 초기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입니다.
망막 검사를 통해 망막 질환확인이 필요합니다.

망막열공, 망막박리, 유리체 출혈이 있을때 비문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검사했는데 아무런 망막 질환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그때는 파인애플을 섭취 하는것을 한번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 브로멜라인의 부작용

1. 알레르기 반응: 파인애플이나 특정 식품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브로멜라인을 섭취할 때 알레르기 반응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2. 소화기 문제: 과도한 섭취는 소화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특히 위장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타 부작용: 과다 섭취 시, 심장 이상, 출혈 등의 부작용이 보고된 바 있으므로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